원하는대로 車 만들어드려요… '비싸게'

원하는대로 車 만들어드려요… '비싸게'

머니S 2024-04-20 06:40:00 신고

▶글 쓰는 순서

①車 옵션 선택지 늘었지만 끼워팔기 여전

②원하는대로 만들어드려요… '비싸게'

③헷갈리는 용어 남발…소비자도 공부해야

맞춤형·개인화에 힘주는 고급자동차 사진은 영국 벤틀리 생산 라인에서 벤테이가 SUV를 점검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맞춤형·개인화에 힘주는 고급자동차 사진은 영국 벤틀리 생산 라인에서 벤테이가 SUV를 점검하고 있다./사진=로이터
자동차 선택품목을 고르다가 '울화통이 터진다'는 이들이 적지 않다. 정해진 틀 안에서 이런저런 품목을 조합해야 해서 제약이 많은 데다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불필요한 것까지 함께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다.

상위 1%를 상대하는 초 럭셔리 시장에서는 이 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철저히 소비자 요구에 맞춰서 제품을 만들어주기 때문인데 자동차 품질의 상향평준화로 디자인은 물론 세부 품목까지도 브랜드 경쟁력을 보여주는 요소로 자리 잡은 만큼 럭셔리 브랜드를 필두로 소비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이들이 요구하는 맞춤형·개인화에 집중하는 것이다.

선택엔 '비용' 뒤따라

롤스로이스의 비스포크 프로그램 운영 사진은 거리에 정차한 롤스로이스/사진제공=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의 비스포크 프로그램 운영 사진은 거리에 정차한 롤스로이스/사진제공=롤스로이스
개인화 상품은 단순히 정해둔 여러 품목을 고르고 조합하는 차원을 넘어 '말한 대로' 만들어주는 롤스로이스의 '비스포크'(be spoke)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철저히 주문자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해 차를 만든다. 당연히 특별 주문인 만큼 그만한 비용을 내야 한다. 벤틀리는 '뮬리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차체를 비롯한 기본 구성은 공장 라인에서 만들지만 내외장은 주문 내용대로 작업자가 직접 생산하게 된다. 롤스로이스는 4만4000가지의 외장 컬러를 기본으로 고를 수 있도록 하는데 만약 원하는 색상이 없으면 별도 컬러 제작도 가능하다. 일부 부호는 재력을 과시하게 위해 다이아몬드, 금, 은 등을 갈아서 페인트에 섞기도 한다.

롤스로이스는 비스포크의 상위 프로그램인 '코치빌드'에 힘을 주고 있다. 고객이 콘셉트 설계부터 디자인, 엔지니어링 등 각 단계에 밀접하게 참여해 단 하나뿐인 차를 만들어가는 최상위 맞춤제작 방식이다. 코치빌드를 통해 제작된 스웹테일은 마치 요트를 연상시키며 공식 판매가격은 없지만, 구매자가 지불한 금액은 무려 14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영국에서 진행된 벤틀리 전시 행사/사진=로이터 사진은 영국에서 진행된 벤틀리 전시 행사/사진=로이터
벤틀리가 운영하는 뮬리너는 롤스로이스와 마찬가지로 광범위한 색상 조합 및 맞춤형 스티칭부터 완전히 새로운 원오프모델까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2021년 뮬리너 비스포크 프로젝트는 누적 1000건이 넘어섰다고 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귀족들을 상대하며 성장해온 럭셔리 브랜드들은 비스포크 방식을 통해 맞춤형과 개인화라는 희소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고 말했다.

국내 브랜드도 '맞춤 생산' 가능해질까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최상위 모델 '제네시스 G90 블랙'(이하 G90 블랙) /사진=임한별(머니S)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최상위 모델 '제네시스 G90 블랙'(이하 G90 블랙) /사진=임한별(머니S)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브랜드 출범 이후 '유어 제네시스' 프로그램을 도입해 10만가지 이상 옵션 조합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유어 제네시스는 엔진과 구동방식, 내외관 컬러 옵션 등 세분화한 선택품목을 지원한다.

국내에서는 단순 옵션 선택의 경우 패키지 구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고 한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수출량이 크게 늘며 누적 100만대 생산을 넘어선 만큼 해외 부호를 겨냥한 '비스포크'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

국산차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인 자동차 회사들은 점차 세분화되는 선택품목 조합을 직접 볼 수 있도록 스타필드 등 대형 쇼핑몰에 공간을 마련하고 시승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며 "반대로 극소수 고객만 상대하는 럭셔리 브랜드들은 폐쇄적인 별도 라운지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는다"고 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