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과 함께 콘텐츠산업 내 ESG에 대해 심층 분석 및 소개하는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EDUKOCCA)에서 지난 12일 공개했다.
2021년 11월, 콘진원과 공단은 장애인 인식 개선 및 콘텐츠 공동개발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양 기관은 매년 에듀코카의 교육 콘텐츠와 연계한 ▲수어 자막 제작 ▲ESG 관련 신규 콘텐츠 공동 기획·개발 등 다양한 협력을 이어왔다. 지난해에는 게임산업 내 배리어프리 인식 확산과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며 적극적으로 협력해왔다.
◆ ESG 기초부터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실제 사례까지 총망라
올해는 ‘콘텐츠 산업 내 ESG’를 주제로 교육 콘텐츠
◆ <환승연애> , <정년이> 제작진 강사 참여.. 장르별 교육 무료 제공
한편, 콘진원은 ‘누구나 쉽게 배우는 K-콘텐츠’를 슬로건으로 ▲방송 ▲게임 ▲공연 ▲만화 등 콘텐츠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실무 강의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를 운영하고 있다.
에듀코카는 콘텐츠 예비인재를 위한 직무 탐색 등 기초 교육, 현업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 강좌 등 680여 개의 강의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장르별 교육 콘텐츠에 대한 수어 자막을 새롭게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등 콘텐츠산업 내 배리어프리 확산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 <환승연애> , <연애남매> 등을 연출한 ‘이진주 PD’와 ▲tvN 화제의 드라마 <정년이> 의 원작 웹툰 이야기를 맡은 ‘서이레 작가’ 등이 강사로 새롭게 합류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콘진원 콘텐츠기반본부 유윤옥 본부장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의 이번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산업 내 ESG 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변화와 실천을 유도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양 기관의 협력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Copyright ⓒ 스타트업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