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 구독클럽' 월평균 1천억 매출…연간 1조 달성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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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구독클럽' 월평균 1천억 매출…연간 1조 달성할듯

연합뉴스 2025-03-23 07:01: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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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판매 30%는 냉장고…프리미엄 TV 구매 고객 절반은 구독 이용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가전 업계의 구독 시장이 갈수록 확대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구독 사업에서 월평균 1천억원대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들이 삼성 'AI 구독클럽' 혜택을 듣고 있는 모습 고객들이 삼성 'AI 구독클럽' 혜택을 듣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2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2월 누적 기준으로 구독 서비스인 'AI 구독클럽'에서 2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구독 사업에서 올해 연간 1조원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독 서비스는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 등을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낮춰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TV와 가전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제품까지 폭넓은 제품군에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삼성전자 가전 중에서는 초기 구매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냉장고가 AI 구독클럽 판매 비중에서 30%가량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삼성 프리미엄 TV 구매 고객의 절반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전자가 가전 구독 사업을 시작한 지난해 12월 20%대였던 구독 서비스 이용 비중이 올해 2월에는 50%선으로 급상승한 셈이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12월∼올해 2월 삼성전자 네오(Neo) QLED와 OLED T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상승했다.

삼성 'New 갤럭시 AI 구독클럽'을 안내하는 모습 삼성 'New 갤럭시 AI 구독클럽'을 안내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올해 1월 시작한 '뉴(New) 갤럭시 AI 구독클럽' 가입자의 60%는 20∼30대 젊은 층 고객으로, 최신 IT 기기에 관심이 많고 상대적으로 모바일 기기 교체 주기가 빨라 1년마다 최신 갤럭시를 마음껏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특히 최근 AI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AI 기능을 가진 제품군을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는 점도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AI=삼성'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가전과 모바일까지 90% 이상을 AI 제품으로 구성했다.

이와 함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품 구매, 무상수리, 케어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AI 올인원'과 'AI 스마트' 등 다양한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최근 KB국민카드와 함께 '삼성AI구독 KB국민카드'를 새로 내놓기도 했다.

hanaj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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